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동창회
  • 동창회 임원소개
  • 역대 동창회장 소개
  • 자랑스런 서울 法大人
  • 회기별 동창회장 소개
  • 회기별 동창회 바로가기
(재)서울법대장학재단
서울 법대 100주년 기념 정의(正義)의 종
창립전 작품감상 동창미전(法門藝展)

동문 행사동정 게시판

  • Home
  • 공지사항
  • 동문 행사동정 게시판
동문 행사동정 게시판
제목 [법대 87동창회(12회)]_ 모범적인 활동 운영 현황 소개
작성자 작성일 21-06-27 조회 113

2019년 12월, 세종호텔에서 열린 정기총회·송년회에 참석한 87동창회 회원들.


1976년 동기회 공식 출범, 회원 160여명 노년에도 우정 돈독
  지난 연말에 비대면으로 南潤鎬 회장 선임


❑ 회원 수

  대다수가 올해 87세가 되는 서울법대 87동창회(12회/ 회장 南潤鎬) 회원들은 지난 1954년 모교 법학과·행정학과로 입학해 1958년에 졸업했다. 입학당시 인원은 331명(여학생 15명 포함)으로 그중 230명은 제때 졸업하였으나 100여 명은 중퇴하거나 몇 해 후(심지어 10년 후)에 졸업을 해 전원이 12회 졸업생 신분이 되지 못했다.

  그래서 동기생 전원이 공유할 수 있는 유일한 상징인 입학 당시의 학번(단기 4287년) ‘87’을 동창회 공식 명칭으로 사용하기로 해 내부적으로 ‘87동창회’를 사용해오고 있다. 현재 연락을 주고받는 회원은 국내 143명, 해외 1 8명이다.


❑ 동창회 조직

  졸업 후 여러 가지 형태의 모임이 계속되다가 1976년에 공식적인 동창회 모임이 시작되었다. 회장의 임기는 2년이고, 지금까지 모두 22대 임원진이 수고를 했다.

  역대 회장으로는 李康爀 동문이 오랫동안 대표간사를 맡아 모임을 이끌어오다 이후로 △崔光律 △具滋春 △康淳杰 △姜埈喆 △姜大升 △尹昇榮 △洪承采 △李康煥 △金光鉉 △印貞憲 △陳哲黙 △李仁杓 △昔成煥 △金永奇 △盧宗相 △芮祥海 △李時潤 △許柱旭(중임) △朴松圭 △崔世寬 동문에 이르렀다.

  그리고 지난 연말에 南潤鎬(변호사) 동문이 새로 회장을 맡았다.
  南 회장은 소식지를 통한 인사에서 “새해가 되어서도 비대면 세상이고 보니, 제23대 회장직을 시작하면서 비대면으로 인사드리게 되었다”며 “당분간 이런 환경에서 살게 될듯한데 동문 여러분과 더불어 서로 안부를 묻고 건강을 걱정하는 노년의 생활을 의미 있게 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南潤鎬 회장과 함께 회무를 보게 된 부회장단으로는 盧彰鎬(총무), 朴松圭(재무), 金三淵(여성), 趙英來(산우), 昔成煥(기우), 金泰祚(부산), 鄭明謨(LA) 동문이 수고하고 있다. 감사는 李相暉, 韓虎基 동문이 맡고 있다.


❑ 주요 활동

  87동창회는 매년 12월 12일 정기총회를 갖고 있다. 정기적으로는 매월 점심모임과 87기우회(昔成煥), 청계산우회(등산/ 趙英來)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근자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쉬고 있다.

  이밖에 87골프회도 있었으나 201_8년 11월 15일 화성상록G.C. 모임을 마지막으로 해산했다. 45년 역사의 이 골프모임은 한 때는 10팀 40여명이 모여 매월 즐겁게 운동했으나 회원들 신체가 노쇠하게 된 관계로 겨우 명맥을 유지하다가 3년 전 해산됐다. 87동창회는 이외에도 회원 애경사가 있을 때 소식을 알리고 조기를 전달한다.


❑ 동창회보·명부 제작 운영

  87동창회는 매월 회보를 발간해 서로의 근황과 관심정보를 교환하고 있다. 원래 각 소회별로 통지문을 발송하다가 1990년대 말부터 종합회보로 통합했고, 2000년대 초부터 인터넷판을 운영해 해외에 있는 동문들과도 동일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다. 회원명부는 매 3년마다 제작해서 회원들에게 배부하고 있으며 기재내용은 직장(지금은 거의 前직장), 집주소, 집전화, 손전화, 인터넷 ID 등이다.


❑ 홈커밍 행사, 문집 발간

  본격적으로 동창회 활동을 시작한 후 그동안 3차례 모교 방문(Homecoming) 행사를 성대하게 개최했다. 그 첫 행사는 1978년으로 졸업 20주년을 기념해 개최했다. 1998년에는 졸업 40주년 홈커밍 행사와 더불어 기념문집 <삶과 더불어 정의와 더불어 60년>을 발간했다. 2004년에도 입학 50주년을 기념해 모교를 방문하고, 기념문집 <꿈과 긍지속의 50년>을 발간했다. 그리고 2014년에는 입학 60주년 및 회원들 팔순을 자축하면서 오찬을 겸해 특별행사를 갖고 <인생담론집(人生 談論集)>이라는 기념문집을 발간했다.


❑ 87동창회를 빛낸 사람들

  회원들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사회 각 분야에서 많은 활약을 했다. 李漢東 국무총리를 비롯하여 李時潤 감사원장, 黃善鐺 대법관, 李時潤·李在華·崔光律 헌법재판관을 비롯해 장관을 지낸 金 悳 통일·金聖基 법무·金瑢泰 내무·南載熙 노동·李振羲 문공 등이 있고, 국회의원으로 南載熙·柳尙昊·金瑢泰·趙舜衡 의원 등이 활약했다.

 외교부 출신도 金瓊元 주미대사, 張瑄燮 주불대사 등 10여명에 이르며 학계(대학총장 등), 재계(은행장 등), 사업계 등에서 두각을 나타낸 동문도 상당수이다. 특히 국민가수로 활동한 崔喜準 동문도 유별나다.

  이와 함께 법대동창회장을 지낸 李相赫 동문은 30여년 동창회 살림꾼을 자처하며 모교와 동창회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회원 중에서 서울법대를 빛낸 동문으로 선정된 李相赫, 李時潤, 李漢東, 趙舜衡 동문이 ‘자랑스러운 서울법대인’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법대 16회]_ 田秀一 신임회장, 李秀煥 차기회장 선임
다음글  [신간 소개] 김두환 동문__ 세계 100여 개국에 판매되는 우주법과 정책에 관련된 책